본문 바로가기

뉴스/경영, 경제

애자일 조직의 정의와 특성

애자일 조직(Agile Organization)의 정의






기민성(Agile)의 사전적 의미는 빠르고 쉽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전문가에 따라 기민한 조직을 설명하는 방식은 조금 다르지만, 기민한 조직이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 적응할 수 있다는 것에는 의견이 없다.


애자일은 예측불가능하고 역동적이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의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조직의 적자생존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Roberts & Grover, 2012).


1950년대에는 민첩성(agility)에 대한 개념이 조직의적응성(adaptivity)'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었고 1990년대 초에 들어와서는 역동적이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대응 방안으로 민첩성(agility)이 등장하게 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민첩성의 형용사로애자일(Agile)'이라는 용어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2001 2월 켄트 벡(Kent Beck)을 포함한 저명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17명이 모여 미국 유타주의 스노우버드 스키 리조트에서 여러 종류의 경량 개발 방법론(light weight methodology)에 대해 논의한 결과를 선언문(Agile Manifesto)으로 정리하면서 당시에 도출된 접근방식을애자일이라고 명명하였다.

 

<1> 애자일 선언문(Agile manifesto)[1]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선언문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보다 뛰어난 방식을 공개하고, 다른 사람 역시 손쉽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도와준다. 이 작업에서 우리는 다음의 가치를 중시한다.

 

프로세스나 도구가 아니라 개인과 상호작용을,

폭 넓은 문서화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실제 작업하는 일을

계약이나 협상이 아니라 고객과의 협조를 추구하는 일을

지침을 따르는 게 아니라 변화에 재빨리 반응하는 일을

 

왼쪽에 있는 요소도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는 오른쪽에 있는 일들을 더 중요하다고 본다.

 

RobertsGrover(2012)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정도, SherehiyKarwowski(2014)는 민첩한 성격 및 성향을 나타내지 않는 기업에서 구성원이 작업 활동 중에 나타내는 민첩한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혁신 기업을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애자일 조직은민첩한, 재빠른이라는 단어의 기본 의미처럼 조직 운영에 있어 역동성과 신속함을 강조한다. IT기업에서 나타나는 애자일 조직의 전통적 방식은 기존의워터폴(Waterfall, 폭포)’ 방식과는 대비되는 형태로 상세한 계획이 없이 가깝고 열린 공간의 동일한 장소에서 작업을 수행한다. 최근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두각을 나타내는 애자일 조직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IT업계에서의 애자일 접근방식을 도입한 조직을 의미한다.


Breu (2002)은 애자일 조직을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능력으로 효율적으로 제품과 비용을 사용함으로써 고품질을 유지시키는 역량을 가진 조직이라고 정의하였고, Lin (2006)은 유연성과 적응성을 촉진하며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민첩한 공급 사슬을 갖춘 역량을 가진 조직이라고 하였다.

于晓霖·张莉·田也壮(2003)은 애자일 조직, 애자일 제조, 애자일 가상 제조기업 등 개념으로 중국 제조업에서 사용된다고 하였다.[2]

 



애자일 조직(Agile Organization)의 특성


애자일 조직의 가장 큰 목표는 불확실성이 높은 비즈니스 상황 변화에 대응하여 빠르게 성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이들은 프로젝트 사전에 완벽한 분석이나 기획을 추구하는 대신 사전 분석이나 기획을 최소화하고 시제품 등을 통해 외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업무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애자일 조직은 전통적인 피라미드 조직 대신 필요에 의해 협업하는 자율적 셀(cell·소규모 팀) 조직을 기반으로 자원 배분을 조율한다. 이들은 상명하달 형태의 수직적 조직구조보다 직원 개개인의 오너십(Ownership)을 중시하는 수평적인 조직을 추구하며, 리더는 기존 관리자형 리더와 달리 본인 스스로 전문가로서 업무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조직을 조율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당초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정보기술) 기업에서 널리 쓰였으나, 그 효과성이 입증된 이래로 최근에는 업종과 관계없이 공공기관, 사기업 등 많은 조직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사업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애자일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다.


맥킨지 보고서에서는 기민한 조직들이 보이는 다섯 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다. 이들 조직은 일관되게 조직 전체에 공유된 목적과 비전, 권한 위임을 받은 네트워크 팀 구조, 빠른 의사결정과 학습 사이클, 역동적인 사람 중심 모델, 차세대 기술 활용을 보인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비전 공유를 통해 조직원에게 수행 및 의사결정에 대핸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고 위계적 구조를 허물고 팀 중심의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하여 권한 위임을 통해 빠르게 실행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며 조직 관리에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2> 기민한 조직의 다섯 가지 특징

1

조직 전체에 공유된 목적과 비전

2

권한 위임을 받은 네트워크 팀 구조

3

빠른 의사결정과 학습 사이클

4

역동적인 사람 중심 모델

5

차세대 기술 활용

 


애자일 기법이 기존의 경영 방식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실행 속도와 적응성이다. 전통적인 조직에서는 리더가 전략을 수립하면 조직원들은 전략 달성을 위해 맡겨진 업무를 리더의 통제하에 수행하게 된다.  리더는 전략의 예측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와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고, 조직원들은 계획대로 과업 일정을 준수하는 것이 성과가 된다


따라서 전통적인 조직에서는 실행의 속도가 늦고, 중간에 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전략 실행 과정에서 위험이 감지되더라도 조직원들은 이를 묵인한 체 계획 고수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반면 애자일 기업에서는 예측의 완성도, 장기 계획보다는 빠른 실행과 학습에 더 무게를 둔다. 불확실한 환경에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은 어려우므로, 사전 조사와 분석이 아닌 반복적인 실험, 실행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가까워지는 것을 지향한다. 또한 1~4주의 짧은 주기로 업무 목표를 설정, 달성하면서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적응해 나간다.

이후의 <3> 2008년 프로젝트 관리협회(PMI)가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3>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와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비교[3]

Project phase

Traditional

Agile

Initiation

ü  공식 프로젝트

ü  역량

ü  품질

ü  예측 가능한 발전 요구 사항

ü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정책

ü  높은 보증 안정성 접근법

ü  우선 순위

ü  비공식적인 이야기

ü  테스트 케이스

ü  예기치 않은 빠른 변화

ü  비공식적인 대면 커뮤니케이션

ü  급진적인 변화와 신속한 가치 접근

Planning

ü  문서화

ü  명백한 문서화 지식

ü  공식 계획

ü  포괄적인 접근

ü  정의 범위

ü  느린 범위 변경 (승인)

ü  예측 가능성

ü  최적화

ü  계획 중심 리소스 할당

ü  계획으로 인해 위험이 낮음

ü  융통성 없는 계획 범위

ü  품질 관리 도구의 광범위한 사용

ü  계획 사업 중심 프로젝트

ü  계획 중심의 일정

ü  문서화가 유연한 계획

ü  암묵적 대인 지식

ü  반복 계획

ü  요구 사항 중심 접근 방식

ü  범위 변경

ü  빈번한 급진적인 변화

ü  예측할 없는 요구 사항 기반, 융통성 있는 필요 기반 리소스 할당

ü  높은 위험, 예측 불가능한 유연한 계획 범위

ü  범위 변경으로 인한 고품질 도구 사용 불가

ü  비즈니스 필요 주도 프로젝트

ü  시간 주도형 일정

Execution

ü  광범위한 디자인

ü  증분

ü  세부 실행 계획

ü  포괄적인 스코프 변경 제어

ü  계약 범위 기반 조달

ü  통합 통합

ü  실행을 위한 대규모

ü  심플한 디자인

ü  짧은 증분

ü  반복적이고 사후 대응적인 실행 계획

ü  쉬운 리팩토링

ü  요구 사항 기반 조달

ü  지속적인 통합

ü  실행을 위한 소규모

Monitoring
and
Controlling

ü  양적 조절

ü  문서화된 테스트 계획 절차

ü  프로젝트 비용 추적을 위한 획득 가치

ü  주간 월간

ü  정성적 통제

ü  실행 가능한 테스트 케이스가 테스트를 정의

ü  자주 바뀌는 기준선

ü  보고를 위한 간단한 그래픽 도구

Closeout

ü  계약 마감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ü  배운 교훈을 쉽게 포착

ü  명시적 암묵적 기반의 교훈

ü  지침 부족 (이용 약관)

ü  배운 교훈을 포착하기 어려움

ü  암묵적 지식 학습



[1] http://agilemanifesto.org, 스리람 나라얀 저, 홍유숙 역, 애자일 조직혁명-애자일을 조직에 적용하는 비결, 처음북스, 2017

[2] 최수형 (2018) 중국기업의 애자일 HR 전략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집단지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Journal of China Studies, 21:4, 155-176

[3] Anantatmula, V. S. & Anantatmula, M. (2008). Use of agile methodology for IT consulting projects. Paper presented at PMI® Research Conference: Defining the Future of Project Management, Warsaw, Poland. Newtown Square, PA: Project Management Institute.